네비게이션 추천: 스마트폰처럼 사용하는 TOP 5 카플레이 모음

옛날에 유형들의 제품은 사전에 코딩 된, 기기 자체의 단순한 기능들만 제공하다 보니, 요즘 나오는 카플레이 방식보다 편의성의 많은 한계점이 존재한다. 예를 들어, 아이나비의 옛 모델 같은 경우는 구닥다리 지도 디자인을 하고 있어 직관적으로 보기에 불편할 수 있다.

그러나, 휴대폰과 연동된 카플레이의 네이버 혹은 카카오 지도를 사용한다면, 더욱더 빠른 실시간 도로 상황을 기반과 직관적인 네비를 통해 여유로운 운전을 가능케 하기에 꼭 추천하는 이유이며, 이번 포스트에서 최고의 편의성을 가진 5가지의 제품을 알아보자.

빠르게 알아보는 카플레이를 지원하는 네비게이션 순위

아래에서는 각 네비게이션 별 주요 핵심 정보를 빠르게 비교 함으로써 자세한 스펙을 확인 할 수 있다.

브랜드워스라테크먼트PQONEV10SAST
디자인
디스플레이 인치10.3610.2610.2610.2610
유튜브 영상OXXOO
유심칩 지원 유무OXXXX
속도 성능 정도고성능저성능저성능저성능저성능
블랙박스 기능일부 모델만OOO일부 모델만
전후방카메라OOOOO
음성인식OOOOO
미러링모든 어플 가능일부만일부만일부만일부만
화면분할OOOOO

쿨픽의 네비게이션 추천 제품 5가지

다음은 온라인 네비 시장에서 구매자들이 가격 대비 만족스럽게 사용할 수 있는 기기들을 위주로 자세한 리뷰를 알아보자.

워스라밸 카플레이 ㅡ 올인원 네비게이션

장점

프로 버전의 3분할 화면 지원

모든 어플 설치 가능

100% 미러링 지원

단점

너무 다양한 기능때문에 첫 조작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음

특정 차종의 설치 제한이 있음

해외배송

워스라벨에는 올드와 프로 두 가지 버전으로 나뉘어져 있다. 전자는 비교적 낮은 성능과 휴대폰의 지도 어플만 사용가능하지만, 가격이 저렴하다는 장점을 가진다. 그런 반면 프로버전은 올드의 모든 기능들을 사용할 수 있는 동시에 전 후면 카메라 연동, 여러 어플을 동시에 사용 가능한 화면 분할 기능 등의 다양한 고급 도구들을 이용할 수 있다.

특히나 10.36인치의 넓은 디스플레이로 설계되었으며, 직관적인 화면을 자랑한다. 이는 아이패드 10세대의 크기와 비슷한 수준이다. 결론은 비교적 저렴한 가격 대비, 카플레이로써 모든 기능이 탑재된 올인원 기기를 찾는다면 최고로 추천한다.

테크먼트 카플레이 ㅡ 기본에 충실한 네비

장점

기본적인 지도 어플과 미러링 가능

블랙박스 설치 기사 방문 서비스 지원!

1년 A/S 보증 지원

단점

일부 앱만 미러링 가능

한정적인 성능과 렉이 걸릴 수 있음

테크먼트의 네비는 아주 저렴한 가격으로 기본적인 기능에 충실된 카플레이를 이용하고자 하는 구매자에게 추천한다. 특히나 동일 업계 기기 중에서 가격 가성비가 상당히 좋은 것으로 유명하다.

그러나, 램이나 CPU 같은 기기 스펙이 좋지 않아, 3~6개월 정도 사용하면 렉이 발생할 수 있으며, 전반적인 카메라의 화질이나 선명도의 품질이 떨어질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결론은 일반 네비 새 제품을 살 돈으로, 카플레이에 입문하고자 한다면 최고의 선택이라 생각한다.

PQONE 카플레이 ㅡ 독특한 추가 기능을 지원

장점

넓은 와이드 모드 지원

SD 카드 무료로 제공

자동차 핸들과 연동 사용 가능

단점

제한된 어플 연동

낮은 스펙과 성능

무더위 여름철이 되면, 높은 온도에 의해 기기가 고장나기 쉽지만, PQONE 카플레이 네비게이션은 자체적인 냉각 기능 지원함으로써 손상을 최소화한다. 뿐 만 아니라, 총 4분할 화면을 통해, 전화와 네비, 문자 등의 여러가지의 어플리케이션을 동시에 실행 할 수 있다.

거기에다 블랙박스 살 돈으로 PQONE을 구매하여, 대체 용도로도 활용이 가능하고, 가격도 100,000원 중반대로 형성되어 있어 부담 없이 사용 할 수 있다. 대신에 조금 아쉬운 점은 병행수입 제품이다 보니 A/S 관련해서 사설 업체를 방문하여 수리가 필요할 수 있다.

V10 카플레이 ㅡ 세 가지 방법으로 장착하는 네비

장점

설치 공간의 자유로움

애플과 안드로이드 동시 미러링 가능

유튜브 영상 지원

단점

비교적 작게 설계된 화면

앱 확장성의 제한과 기능이 적음.

작은 화면 크기로 인한 사용성이 불편함.

운전 중 유튜브 영상 시청 기능을 막아둔 기능 때문에 일반 카플레이 네비들은 영상 시청이 불가능하지만, V10 기기는 가능하다. 또한 전용 네비 거치대를 사용하면, 용이한 길이 조절을 통해 설치의 자유도를 자랑한다. 예를 들어, 보통은 대시보드에 부착하지만, 계기판 위에나 커피 홀더 쪽 등 여러 군데에 설치할 수 있다.

조금 아쉬운 점은 다른 기기보다 약 0.2인치 정도 작게 만들어졌다는 점이며, 이 미세한 차이가 사용에 조금 불편할 수 있다는 점이다. 가격은 약 150,000원 대 수준으로 타 가성비 네비와 비슷한 수준으로 판매된다.

SAST 카플레이 ㅡ 다양한 종류의 기기 버전을 지원함

장점

유튜브 영상 시청 가능

여러 기기들의 기본 기능 대비 제일 저렴함

별도의 잡음 개선을 위한 프로그램이 설치됨

단점

싼 가격인 만큼 크게 기대하면 안됨

제한된 어플 미러링

해외배송 제품

SAST 카플레이는 전면 카메라가 필요없는 구매자들을 위해 제외된 옵션을 판매한다. 이미 블랙박스가 장착되어 있다면, 약 100,000원의 금액으로 아주 저렴하게 기기를 구매할 수 있으며, 단순 리뷰 작성 만으로 128GB의 SD 카드까지 주고 있기 때문에 네비를 바꾸기에 아주 좋은 기회를 제공한다.

카플레이 네비게이션이란?

안드로이드나 아이폰의 주요 핵심 기능을 연동하여, 실제 스마트폰을 만지는 것처럼 이용할 수 있는 것을 자동차 카플레이 네비게이션이라 한다.

출처 : https://www.digital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488856

보통은 최신식의 특정 자동차에 카플레이 네비가 장착되어 판매되고 있지만, 일부 혹은 년식이 있는 차량은 별도로 구매해서 장착해야 한다. 그렇다고 해서, 매립된 네비와 기능과 성능 면에 있어서 크게 차이나지 않는다.

또한, 대부분 전면 카메라가 장착되었지만, 후방과 블랙박스는 별도로 추가 설치 및 연동이 필요할 수 있으며, 상시전원까지 포함한다면 개별 시공이 필요하다.

어떤 주요 기능들이 포함되었나요?

안드로이드와 애플 각각 호환되는 기기와 미러링 함으로써 아래와 같은 핵심 기능들을 기본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기능안드로이드 오토애플 카플레이
음성 명령Google 어시스턴트Siri
네비게이션네이버, 카카오 지도Apple 지도, Google 지도, Waze
음악 스트리밍Spotify, YouTube Music 등Apple Music, Spotify 등
전화 및 메시지전화 걸기, 문자 및 WhatsApp 메시지 읽기/보내기 등전화 걸기, Siri를 통한 문자 메시지 읽기/보내기 등
앱 지원다양한 앱 지원 (특정 앱 제한)다양한 앱 지원 (애플의 승인 필요)
사용자 인터페이스직관적이고 사용자 친화적직관적이고 사용자 친화적
호환성안드로이드 6.0(Marshmallow) 이상iPhone 5 이상(iOS 7.1 이상)

어플리케이션의 경우는 각 OS에서 모두 지원한다면, 안드로이드와 애플 구분 없이 모두 사용 할 수 있다.

일반 네비게이션과 어떤 차이를 가지나요?

옛날에 사용하던 네비들은 기능적인 부분에서 엄청난 한계점을 가진다. 예를 들어, 아이나비는 실시간 교통 정보를 기반으로 도로 상황을 알려준다고 안내하지만, 실제로는 네이버나 카카오 지도의 비해 전달되는 속도가 느리다 보니, 편의성이 떨어질 수 있다.

뿐 만 아니라, 대부분 카플레이들은 자동차 카오디오의 더블 블루투스 기능을 통해 별도의 배선 작업 없이도 스피커를 통해 풍부한 노래를 들을 수 있지만, 일반 네비는 매립부터 끝까지 많은 비용이 들어간다는 단점을 가진다.

기능일반 네비게이션 시스템카플레이 네비게이션
연결성제한적 (대부분 블루투스 또는 USB 연결만 지원)스마트폰 연결을 통한 광범위한 앱 접근성
지도 업데이트수동 혹은 자동 업데이트 (모델에 따라 다름)실시간 업데이트 (인터넷 연결을 통해)
화면 사용자 인터페이스제조사별 맞춤 인터페이스통일된 사용자 인터페이스 (애플의 디자인 가이드라인에 따름)
음성 제어제한적 (모델에 따라 다름)고급 음성 제어 기능
앱 통합제한적 (내장된 앱 또는 기능에 한정)스마트폰 앱과의 광범위한 통합 (예: 음악, 메시지, 전화)
인터넷 기반 서비스선택적 (모델에 따라 다름)광범위한 인터넷 기반 서비스 접근성
사용자 맞춤 설정모델에 따라 다양스마트폰 설정을 기반으로 한 맞춤 설정 가능
멀티미디어 재생기본적인 기능 제공스마트폰을 통한 다양한 멀티미디어 앱 접근 및 제어
호환성제조사별 차량에 특화애플 기기와의 호환성에 초점
비용구매 시점에서 포함되거나 추가 구매 필요카플레이 지원 차량 및 애플 기기 필요, 혹은 부착식으로 사용

카플레이를 고르는 방법은?

보통 10만원대의 저가형 사제품들의 속도나 렉, 화질 등의 성능들은 다 거기서 거기다. 이러한 기기는 몇 개월 정도 사용하면 제품 하자가 발생할 수 있고, 저렴한 맛에 사용해야 할 수 있다.

1) 터치 민감도나 실행되는 속도

전자기기 특성상 CPU나 RAM 등 여러가지의 부품들이 사용되며, 이러한 부속품들의 낮은 스펙은 네비의 렉이나 멈춤 현상 등의 여러 상황을 발생시킨다. 대부분 2GB RAM 및 2, 4코어 CPU가 사용되며, 휴대폰으로 치면 12년도에 나온 옵티머스 G와 비슷한 수준이다.

요즘 아무리 못해도 2~3년 정도이상의 휴대기기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최대한 사용 중인 스마트폰에 가까운 카플레이 네비를 선택해야 한다. 여기서 워스라벨은 최대 8코어의 CPU가 장착되었으며, 4GB RAM이 장착되었고 가장 우수한 스펙을 자랑한다.

2) 블랙박스 기능 여부

대부분 전후면 카메라를 지원함으로써 블랙박스를 대체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일부 제외된 옵션의 경우는 블랙박스 기능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잘 확인하고 구매해야 한다. 여기서 24시간 상시녹화 등을 이용할 수 있지만 추가로 상시전원 작업이 필요할 수 있다.

3) 유튜브 영상 시청 지원

보통 정품이나 특정 일부 기기들은 운전자의 안전을 위해 영상 시청 기능을 제한하는 것이 기본이지만, 워스라벨이나 V10 기기는 지도와 영상 분할 모드를 이용할 수 있으며, 운전하면서 심심하지 않게 만들어 준다.

마치며

대부분 메이커 있는 카플레이 제품들은 아무리 못해도 최소 40~60만원이상 주고 구매해야 된다. 그러나, 비메이커의 기기와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많이 아낄 수 있는 장점을 가진다. 간단히 말해, 에어팟이나 사설의 블루투스 이어폰의 차이점이라는 의미이며, 이러한 부분들을 감안하면 좋을 거 같다.

Leave a Comment